정윤석 서라벌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출 연 : 정윤석 서라벌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시간입니다. 오늘도 부산시한의사회와 함께 하겠습니다. 오늘은 아토피와 관련해서 말씀 나눠 보겠습니다. 부산시한의사회 소속 정윤석 원장, 전화연결하겠습니다. 정윤석 원장님 안녕하세요?(네, 서라벌한의원 정윤석 원장입니다)

정윤석 서라벌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정윤석 서라벌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질문1) 아토피를 모르는 분들은 없죠. 아토피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아토피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주로 가려움증과 발진, 건조함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요즘엔 특히 어릴때부터 아토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어린이에게서 많이 발생하지만, 성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진이 얼굴, 목, 팔꿈치, 무릎 뒤쪽 등 접히는 부위에 많이 생깁니다.

질문2) 아토피가 생기는 원인이 무엇인가요?

-가장 첫 번째는 유전적인 요인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양인’체질이 어릴때부터 아토피나 비염이 잘 있는데요, 보통 부모님이 소양인일 때 자녀분도 소양인일 확률이 큽니다.

소양인이 기본적으로 몸에 열이 많다보니,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피부질환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러한 분들이 안좋은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면역체계가 무너지고, 장내환경이 안 좋아지면서 아토피가 생기기 쉬운 것이죠.

질문3) 어릴때부터 아토피가 있던 환자분들은 기본적으로 5년, 10년 이상 아토피를 달고 지낸 분들이 많은데요, 심해지면 피부과 갔다가 안 갔다가를 반복하게 되던데, 왜 이렇게 아토피가 잘 안 낫는 걸까요?

-대부분 병원에서 아토피가 있으면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사이폴엔 같은 면역억제제를 줍니다. 그러면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받죠.

이렇게 약과 연고를 처방받게 되면 당장 환자분이 느낄때는 가려움이 줄어듭니다.

그러다보면 건강한 식단을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별로 안합니다. 밀가루를 먹든, 기름진 음식을 먹든, 약 먹고 연고 바르면 괜찮으니까요.

그치만 이렇게 염증을 유발할만한 인스턴트, 밀가루음식들을 자꾸 먹게 되면 내 몸에 독이 축적이 되겠죠. 그러니 약을 끊었을 때 다시 뒤집어지는 겁니다.

이렇게 근본적인 치료를 하기 보단 지금 당장의 가려움을 없애는 치료를 하면서 식단을 관리하지 않으니 잘 낫지 않는 거죠.

질문4) 그럼 근본적으로 아토피를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환자분이 힘들어서 너무 가려워할때는 적절하게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를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보조적으로 써야 합니다. 양약은 기본적으로 가려움을 억제하는 느낌이 강하구요, 실질적으로 치료되기 위해서는 몸 속의 열을 빼내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재발이 안일어나겠죠?

그러기 위해선 근본적으로는 장내 환경이 튼튼해질 수 있도록 체질에 맞는 한약치료와 건강한 식단으로 관리를 해야합니다.

질문5) 그럼 건강한 식단은 어떤건가요??

-쉽게 얘기해서 스님처럼 드셔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한식, 야채, 과일 위주로 먹고, 육고기는 먹으면 안되고 밀가루, 유제품, 가공식품등을 모두 먹으면 안됩니다. 한식을 먹더라도 매운음식은 피해줘야 합니다.

실제로 제 환자분들이 식단 때문에 너무 힘들어합니다. 그동안 먹고 싶은거 다 먹다가 제가 다 먹지 말라고 하니까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하면서 장을 튼튼하게 하는 한약을 먹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아무리 제가 좋은 약을 지어드려도 식단을 고치지 않으면 아토피는 절대 낫지 않습니다.

질문6) 그럼 혹시 한방치료하면서 주의해야할 점이 있나요?

-아무래도 한약으로 아토피치료할 때 피부가 많이 뒤집어진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아토피 환자분들은 대부분 스테로이드를 오래 쓰던 분들이라, 갑자기 확 스테로이드를 말도 없이 끊는다던지 그러면 확 뒤집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로이드를 쓰고 계신 분이라면 서서히 스테로이드를 끊어야 하고요, 한약이 속의 열을 밖으로 빼내다보니 그 과정에서도 뒤집어집니다. 하지만 이때 어 더 심해지는거 아니야? 이렇게 생각하지 마시고, 열이 잘 빠져나가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잘 견디셔야합니다.

그러다보면 어느순간 뒤집어졌던 피부가 점차 회복됨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질문7) 마지막으로 당부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아토피 환자분들은 스트레스도 덜 받아야하고, 잠도 잘 자야하고, 건강하게 먹어야 좋아집니다. 사실 그러한 생활을 요즘 시대에 하기 쉽지 않죠. 하지만 그 어려운걸 해내야 이 어려운 아토피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부디 생활습관을 정말 건강하게 잘 지키면서 한약치료를 한다면 분명히 좋아질 수 있으니 힘내라고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