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전국네트워크 순서입니다. 오늘은 부산으로 가보겠습니다. 지금 부산BBS 박세라 기자 연결돼있습니다. 박세라 기자?

 

< 리포터 >

네, 부산입니다.

 

< 앵커 >

낙동강을 가로지르는 대저대교 건설 사업을 두고 부산시와 시민단체 사이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교량 노선을 두고 입장차가 뚜렷하다고 하는데요. 관련 소식 전해주시죠.

 

< 리포터 >

네, 대저대교는 부산 강서구 식만동과 사상구 삼락동까지 약 8km 구간을 잇는 대형 교량입니다. 사업비 4천억원이 투입될 전망인데요. 지난해 12월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의 대표적 장기 표류 사업으로 대저대교 건설을 언급했습니다.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동부산과 서부산의 균형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한 겁니다. 

앞서 지난 2020년 낙동강유역환경청이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했었는데요. 이후 논란 끝에 부산시가 추진하는 기존 노선과 다른 네 가지 대안 노선이 도출됐습니다. 대안을 두고 부산시와 환경시민단체가 라운드 테이블 회의도 가졌지만, 부산시가 대안 노선을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면서 현재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 앵커 >

지난주 부산시가 시민 공청회를 열고 관련 논의를 이어갔는데요. 이 자리에서 어떤 의견들이 나왔나요?

 

< 리포터 >

공청회에서는 부산시 의견에 찬성하는 발표자 5명, 반대하는 발표자 5명이 번갈아 가며 발언했습니다. 이번에도 입장차가 뚜렸는데요. 

부산시는 늘어나는 교통량과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원래 계획한 노선대로 가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에코델타시티 조성 등으로 강서 지역이 발전하면 2025년 교통량이 크게 늘어 교통 대란이 우려된다고 밝혔는데요. 환경 문제 역시, 교량의 직선 구간을 곡선으로 변경하면 철새 서직지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시민단체는 갈등이 첨예한 상황에서 부산시가 일방적으로 주최하는 공청회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습니다. 2차 원탁 회의 등을 약속했는데 이를 제쳐두고 공청회를 여는 건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는 비판인데요. 환경시민단체 ‘습지와새들의친구’ 박중록 운영위원장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환경을 보호하고 교통대란 등 부산의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찾아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앵커 >

부산시 주최 공청회에 이어 곧바로 환경단체가 범시민 토론회를 개최했죠? 이 자리에서는 진전된 사항이 있었나요?

 

< 리포터 >

여전히 첨예하게 찬반 측 대립이 있었습니다. 민순기 부산시도로계획과장은 강서구 교통량이 증가할 것이라며 오래 전부터 교량 건설이 추진된 만큼 빠른 시일 내 도로망을 확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박중록 운영위원장은 도시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부산시가 20년 전에 마련한 건설안을 일방적으로 밀어부치고 있다고 했는데요. 시 예상보다 교통량은 급격히 늘지 않을 것이라며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 보호 방안을 고려해야만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서트/박중록/습지와새들의친구 운영위원장] “2050년에는 부산 인구가 250만명에 초고령 인구 비율이 절반 가까이 증가합니다. 교통량도 계속 줄고 있는데 이런 변화된 여건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부산시 계획대로 교량이 다 세워지면 낙동강 하구 문화재 보호구역은 전혀 존재할 수 없습니다.”

 

< 앵커 >

수년간 지속되고 있는 대저대교 건설 계획, 앞으로 관련 논란은 쉽게 마무리 되지 않을 것 같은데요?

 

< 리포터 >

네, 두 차례 토론회가 열렸지만 찬반 측 입장차가 워낙 뚜렷해 해법은 쉽게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시민단체 측은 2차 원탁 회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데요. 국가 기관이 대안 노선을 제시했던 만큼 부산시도 전향적인 태도로 검토하고 합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산시는 대저대교 이외에도 엄궁대교, 장락대교 건설도 추진하고 있는데요. 대저대교 건설안을 놓고도 수년째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다른 교량 건설 사업도 순탄치 만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부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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